대전생명의전화
  • 홈
  • 기관소개
    • 대전생명의 전화
      • 인사말
      • 생명의 전화이야기
    • 미션&비전
    • 연혁
  • 사업소개
    • 자살예방
      • 전화상담사 양성교육
      • 청소년생명존중 교육강사 양성교육
      • 카운슬링단기강좌
      • 청소년자살예방교육
      • 생명사랑 밤길걷기
    • 위기개입
      • 상담원칙
      • 전화상담
      • 면접상담
    • 사후관리
      • 소개합니다
      • 자살사후개입교육 안내
  • 후원하기
  • 소식알림
    • 공지사항
    • 사업소식
    • 언론보도
  • 회원가입
  • 로그인

청소년자살예방교육

프로그램 개요

목적

이 프로그램은 학생과 학급에서 자율적인 ‘생명존중 및 자살예방’ 교육활동을 통하여 학생 자살예방에 기여하고자 함.

나-나는 소중한 사람이다!/너-너와 나는 함께 해!/우리-우리 반은 할 수 있다!

목표

01 나의 강점 찾기를 통해 나의 가치를 발견할 수 있다.
02 자살 위기의 친구를 도울 수 있는 말과 행동을 할 수 있다.
03 학급에서 실천 가능한 생명사랑 행동 약속을 정할 수 있으며, 자살 위기 친구를 도울 수 있는 사람과 전문기관을 안다.
적용대상
중학교 1~3학년 남, 여 청소년
프로그램의 특성 및 운영 방향
  • 자살이 개인만의 문제를 넘어 공동체의 문제이기에 자살예방도 개인과 친구, 더 나아가 학급 및 학교 공동체로 확산되는
    자살예방 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.
  • 청소년 세대의 문화에 맞는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통해 생명존중과 자살예방 활동에 대한 의미부여와 동기형성이 될 수 있게 한다.
  • 학급과 학교 공동체의 역량을 강화시켜 자살위험의 친구들을 지킴으로써 청소년 자살예방 효과성을 제고한다.

적용대상

* 아이유(제대로 된 명칭 알아본다) 중학교 1~3학년 남, 여 청소년

* 자살예방ㆍ생명존중교육 초등학교, 중학교, 고등학교 남, 여 청소년

프로그램 세부내용

회기 제목 목표 활동 세부내용 소요시간
1 나는 소중한
사람이다!
(I)
① 나의 소중함을 알고 그 소중함을 지키는 방법을 생각해 본다. 들어가기
  • 프로그램 강사 소개와 전체 프로그램을 소개한다.
  • 프로그램 진행 시 지켜야 할 약속을 정한다.
10분
나는 소중한
사람이야
  • 자신이 소중한 사람이라 생각했던 경험을
    확인하는 시간을 갖는다.
15분
힘든 상황에서
나의 소중함
지키기
  • 회복탄력성의 개념을 이해한다.
  • 회복탄력성을 강화하기 위한 방법을 발견한다.
15분
정리하기
  • 이번 시간 내용 정리 및 다음 시간을 소개한다.
5분
2 너와 나는
함께 해!
(YOU)
① 자살 위기의 친구를 도울 수 있는 말과 행동을 할 수 있다.

② 자살위험성을 가진 친구를 도울 수 있는 전문가와 자살예방 관련 전문 기관을 알고 연결해 줄 수 있다.

들어가기
  • 학생들과 인사를 나눈다.
  • 지난 시간 내용 확인 및 오늘 내용을 소개한다.
5분
자살위험신호
알아보기
  • 동영상(샌드애니메이션 ‘친구’)을 시청한다.
  • 동영상에서 보였던 자살위험신호를 찾아본 후
    청소년기에 보이는 자살위험신호에 대해 알아본다.
10분
친구를 돕는
말과 행동
  • 사례를 통해 자살위기 친구에게 도움이 되는 말과
    행동을 생각해보고 모둠별 역할극을 실시한다.
  •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는 방법을 알아본다
25분
정리하기
  • 이번 시간 내용을 정리한다.
  • 다음 시간 내용을 소개한다.
5분
3 우리 반은
할 수 있다!
(WE)
① 우리 모두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기 위해 다 함께 실천해볼만한 생명사랑캠페인 활동을 계획할 수 있다. 들어가기
  • 학생들과 인사를 나눈다.
  • 지난 시간 내용 확인 및 오늘 내용을 소개한다.
5분
생명사랑
캠페인 계획서
작성하기
  • 동영상 <세 사람이 모이면>을 시청한다
    – 영상 시청 후 ‘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캠페인이
    주변을 바꾸고 나아가 세상을 바꿀 수 있다’는 점을
    강조해 설명한다
  • 청소년 대상 자살예방 캠페인 사례를 안내 및
    제시해준다.
    – 기존 생명사랑 캠페인 사례 사진 3~4개 제시
  • 모둠별로 ‘생명사랑 캠페인 계획서’를 작성해 본다.
    – 대상, 메시지, 매체 등을 정하고 그에 맞는 캠페인
    내용과 형식을 구성해 보도록 한다.
25분
캠페인 계획
발표하기
  • 모둠별로 작성한 캠페인 자료, 계획을 발표한다.
  • 발표한 내용에 대해 학생들이 의견을 나눠 보도록 한다.
    (또는, 강사가 직접 적절한 피드백을 준다.)
10분
정리하기
  • 오늘 활동 내용 및 프로그램 전체 내용을 정리한다.
  • 모둠별 계획서를 교실 게시판에 부착하도록 안내한다.
10분

프로그램 운영 방향

프로그램 참가자
  • 본 프로그램은 중학교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며, 어휘나 과제의 내용 수준은 중학교 1학년에서 중학교 3학년 수준에
    맞추어 개발되었다.
  • 자살예방 활동을 개인의 책임과 역할로 제한하지 않고 학급, 공동체의 힘을 알게 함으로써 학급이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교육 내용을
    구성하였다.
운영시기 및 운영방식
  • 이 프로그램은 각 회기 45분씩 총 3회기로 구성하였다.
  • 특정 시간, 수업시간에 활용해야 하는 제한이 없으며 학교의 여건, 교사의 판단에 따라 필요한 시기에 활용 가능하다.
  • 교육 주기는 매 주 1회씩 진행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. 학교 교육과정 상 매일 3일 또는 1일 3회를 진행할 수 있다.
  • 이 프로그램의 주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별 접근보다는 적정한 규모의 집단활동이 효과적이다. 따라서 모둠을 5-6명으로 구성하여,
    소집단 활동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한다.
강사 지침
  • 각 회기별 45분용으로 개발 되었으나 학생들의 참여 정도에 따라 시간 조정이 필요할 수 있다.
  • 강사는 사전에 프로그램 내용을 숙지하고, 매뉴얼을 참고로 각 회기에서 이루어질 학습목표 및 학습활동을 충실히 수행해야 한다.
    또한 수업 중 필요한 준비물과 시청각 자료를 사전에 준비하도록 한다.
  • 교육 진행 시 도움이 필요한 문제가 발견되는 경우에는 프로그램 진행 후 담당 교사에게 정보를 제공한다.
    또한 프로그램 중 참여가 어렵다고 평가 되는 학생인 경우는 담당 교사에게 인계를 할 필요가 있다.
  • 강사는 프로그램 전반적으로 친숙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한다.

* 아이유 프로그램 교육은 교재를 가지고 아래 ‘프로그램 세부내용’에 있는 교육을 진행한다.

* 자살예방ㆍ생명존중교육은 각 학년에 맞게 대전생명의전화 ‘직원과 강사로 구성된 강의안     연구모임’에서 개발한 교육으로 진행한다.

교육신청 바로가기

교육신청 바로가기

사무실

대전광역시 유성구 노은동로 75번길 89
한일빌딩 3층 301호

(042) 522 9193
line9191@hanmail.net

월-금: 8900-18:00
토: 9:00-12:00

로그인 상태

한국 생명의전화 대전지부

대전광역시 유성구 노은동로 75번길 89 한일빌딩 3층 301호  (042) 522 9193  line9191@hanmail.net

대전생명의 전화 - powered by enfold child WordPress Theme
  • Twitter
  • Dribbble
Scroll to top